영양과건강

다이어트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비엔알17

Whatever 2022. 4. 18. 18:39
반응형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Lactobacillus gasseri, L. gasseri)

Lactobacillus gasseri는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에 속하는 미생물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적정량을 섭취했을 때 [사람에게 유익한 영향을 주는 살아있는 미생물(균)]으로 장 내 환경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 내 환경의 핵심 기관인 소장과 대장은 외부물질(음식물)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장에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나쁜 물질에 대응하기 위해 면역세포의 70%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장 내장 내 환경은 유익균이 많고 유해균이 적은 장내세균총을 유지하는데, 장내세균총이 불균형해지면 장 기능은 물론이고 면역력 저하를 유발합니다. 이때 프로바이오틱스는 유기산, 비타민 등을 생성해 장내 pH를 낮추고 영양소를 공급함으로써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유독 물질의 생성을 방지하여 장 건강과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표 1. 식약처가 인정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joins.com)

속 명 종류
Lactobacillus L. acidophilus, L. casei, L. gasseri, L. delbruekii spp. bulgaricus, L. helveticu, L. fermentum, L. paracasei, L. platrarum, L. reuteri, L. rhamnocus, L. salivarius
Lactocococus Lc. lactis
Enterococcus E. faecium, E. faecalis
Streptococcus S. thermophilus
Bifidobacterium B. bifidum, B. breve, B. longum, B. animalis ssp. lactis

국내 건강기능식품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종류는 크게 5 가지며, 종류는 19가지가 있습니다.

Lactobaillus 속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에 포함되는 미생물 중에서 가장 많은 종류를 차지하며, 가장 많이 연구된 미생물입니다. Lactobacillus는 프로바이오틱스인 동시에 당류를 발효해 젖산을 생성하는 젖산균(유산균)에 속합니다. 젖산이 병원균과 유해세균의 생육을 저지하는 성질을 이용해 Lactobacillus 속은 유제품, 김치류, 양조식품 등의 식품제조 이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Lactobacillus는 장내 미생물 조성 개선과 더불어 비만 치료, 항산화, 암 예방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일부 연구에서 Lactobacillus의 특정 균주가 마른 체형의 인간과 동물의 체중을 오히려 증가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300 여개의 종류가 있는 만큼 다양한 소재와 주제를 가진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보입니다.

최근 Lactobacillus 속에 속하는 L. gasseri가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L. gasseri는 신체의 생식기, 비뇨기 및 소화관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됩니다. 또한 모유, 발효 식품 및 유제품에도 함유되어 있죠. L. gasseri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설사 및 변비, 알레르기, 각종 염증성 장질환 등을 예방합니다. L. gasseri를 보충식품의 형태로 섭취할 경우, 염증완화, 장 건강과 면역체계 강화에 이로운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임상 시험 데이터에서는 L. gasseri가 질 항산성 유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완화 및 설사 증상을 개선한다는 것이 입증된 바 있습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L. gasseri BNR17은 체중 증가 억제 효과가 있는 것이 국내에서 진행한 임상시험에서 확인된 바 있습니다.

 

사진출처 istockphoto





L. gasseri  BNR17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비엔알17)

L. gasseri에 속하는 L. gasseri BNR17은 인간 모유에서 추출한 모유 유산균입니다. 이 성분은 탄수화물의 최종 분해산물인 단당류를 소장에서 흡수하지 못하도록 다당류로 합성시키고 체외로 배출하여 체중 감소에 도움을 주며, 장 내 비만 세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증식시켜 체형 개선과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진행한 동물시험에서는 L. gasseri BNR17이 고자당 식이로 비만이 유도된 마우스에서 지방산 산화 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키고, 렙틴과 인슐린 수치를 감소시켜 체중과 비만을 낮췄습니다. 또한, 임상에서는 체중과 백색 지방 조직의 중량 증가 억제를 확인한 연구도 진행된 바 있습니다. 체중감소와 관련한 연구뿐만 아니라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과 관련된 증상을 개선했다는 연구도 진행된 바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대사 증후군 완화를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연구결과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잘 알려진 L. gasseri 계통에는 BNR17과 SBT2055이 있습니다. 두 가지는 서로 다른 소스에서 얻은 것으로 항비만 효과와 관련해서 다양한 동물시험과 임상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문헌에 따르면 효능 연구는 SBT2055가 BNR17보다 더 많이 진행되었으며, 임상연구에서 SBT2055는 BNR17보다 체중감소에 효과를 내는 복용량(dose)이 더 높았습니다. 그러나 체중 감소와 관련한 연구에서는 BNR17이 더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습니다.

관련 연구내용을 찾아보면서 아쉬웠던 것은 L. gasseri는 물론이고 L. gasseri BNR17관련 연구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L. gasseri BNR17과 관련한 연구는 L. gasseri BNR17을 연구개발한 기업의 논문 발표가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물론, 개발한 회사에서 발표한 연구의 내용이 가장 많은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나라와 연구기관에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한다면 연구가 재검증되어 신뢰성을 높일 수 있고, 더 나아가서 메커니즘을 규명하는 연구도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국내에서 한정된 연구들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사진출처 Wikimedia Commons

 

 

건강기능식품 보조제로서 BNR17™

BNR17™ 은 한국인 산모의 모유에서 분리한 것으로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중국, 일본 등에서 특허를 받았으며, 2018년 Nutralngredients-USA Award를 2022년 IR52 장영실상을 비롯하여 여러 상을 수상했습니다. BNR17™ 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승인한 최초의 프로바이오틱 균주입니다. 장 건강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의 일반적인 기능성과 더불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성분입니다. 이 균주는 Bioneer와 AceBiome에서 20년 동안 연구했으며, 여러 동물시험과 임상연구를 통해 체지방과 혈당 감소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이 입증된 바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만 치료제의 경우 장기간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프로바이오틱과 유산균인 BNR17는 안전성과 항비만 가능성을 동시에 갖춘 소재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섭취 시 주의점

일반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의 일일 섭취량은 1억 CFU~100억 CFU(CUF, 집락 형성 단위) 이므로 섭취량에 따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에 속하는 L. gasseri은 60도 이상의 환경에서 균이 쉽게 사멸하므로 미지근한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유 유산균인 L. gasseri BNR17가 몸에 잘 맞지 않거나 과량 복용할 경우 복부의 불편함, 복통, 메스꺼움, 설사 등의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간혹 가려움증이 동반된 발진이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증상이 지속되면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온전한 면역체계가 조성되지 않은 경우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과도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유산균이 심장과 심장 판막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니 면역 질환이 있거나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L. gasseri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어린이와 임신부 또는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일반적으로 L. gasseri 섭취가 안전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의 장단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섭취하기 위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L. gasseri BNR17을 섭취한다고 해서 비만이 무조건 해결되지 않으며, 다량 섭취한다고 효과가 비례하지 않습니다. 이는 일부 연구에서 증명된 바 있습니다. 비만은 식생활을 개선하고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L. gasseri BNR17을 보조 식품으로 섭취하되, 섭취 효과를 최대한으로 내기 위해서 유산균의 먹이가 될 수 있는 식이섬유 섭취를 늘리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 JH Kang, Anti-obesity effect of Lactobacillus gasseri BNR17 in high-scrose diet-induced obese mice, PLOS ONE, 2013
- L Crovesy, Effect of Lctobaciilus on body weight and body fat in overweight subjects: a systematic review of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2017
- M Million, Comparative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Lactobacillus speacies on weight gain in humans and animals, 2012
- Si Yun, Effect of Lactobacillus gasseri BNR17 on blood glucose levels and body weight in a mouse model of type 2 diabetes, Journal of applied microbiology, 2009
- SP Jung, Effect of Lactobacillus gasseri BNR17 on overweight and obese adults: a randomized, double-blind clinical trial,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2013
- verywellhealth.com

 

 

 

반응형